2015년-2017년 플러스21 프로젝트

2015년-2017년 플러스21에서 일할 때 참여한 프로젝트. 내가 개발팀장이었기 때문에 직접 개발을 담당했다.

반려동물 돌봄 앱 CMS

  • 개발환경: Python, Django, PostgreSQL, Elasticsearch
  • 주요기능: 콘텐츠 관리, 콘텐츠 큐레이션, 앱 서비스

반려동물 돌봄 앱은 사내 주력 프로젝트였다. 모바일 앱은 별도로 개발했고 나는 CMS 서버를 개발했다. 앱에 데이터를 제공하기 위한 인터페이스, 에디터가 콘텐츠를 관리하기 위한 웹 인터페이스, 사용자 상황별 콘텐츠 큐레이션, 기상/대기 정보 수집 등을 제공했다.

스마트 선박 보안 게이트웨이 대시보드

  • 개발환경: Node.js, D3.js, MySQL
  • 주요기능: 데이터 수집, 시각화

레인보우와이어리스, YG나을텍, 플러스21이 공동 진행한 국책과제. 내가 있던 회사는 대시보드 제작을 맡았다. 대시보드의 주 기능은 보안 서버와 선박 센서 제어장치가 보내는 데이터를 받은 뒤 재가공하여 D3.js를 이용해 시각화하는 것이었다.

웹 기반 안드로이드 게임 앱

  • 개발환경: Javascript, Phaser, Cordova
  • 주요기능: 게임 로직, 그래픽과 애니메이션, 사용자 인터페이스

보드게임 개발 회사 감성수학RED의 게임 기획을 안드로이드 앱으로 구현하는 프로젝트. 간단한 게임이고 웹으로도 배포해야 했기 때문에 상용 게임 엔진이 아니라 웹 기술을 이용해 개발했다. 개발한 게임은 두 종인데 둘 다 비슷한 방법이 사용되었다.

3D 프린터용 모델 암복호화 기능 개발

  • 개발환경: Python, Django, PHP, C++, Win32 API
  • 주요기능: AES 암복호화, 작업 큐 인터페이스

(주)로킷의 3D 프린터용 모델 공유 웹사이트에 사용자가 업로드한 모델을 암호화, 슬라이싱 처리하는 기능을 추가하는 프로젝트. 서버 프로그램은 Django 기반으로 개발했고 사용자용 복호화 프로그램은 C++로 Win32 API를 직접 호출하도록 하여 개발했다.

서포터 활동 관리 시스템 개발

  • 개발환경: PHP, CodeIgniter, MySQL
  • 주요기능: 데이터 관리, 실시간 통계 쿼리

(주)미니골드의 브랜드 홍보를 위한 블로거 활동 관리 시스템을 개발했다. 프로젝트 자체는 간단한 모바일 웹사이트이지만, 기준 운영중인 시스템이 너무 낡은 환경이어서 여기에 덧붙여 개발하는 것이 까다로웠다.

2015년 개인 프로젝트

텔레그램 로봇 - 공식 API 버전

텔레그램 공식 API로 만든 로봇. ‘노동자 연대’ 신문사의 기사 알림 프로그램으로도 사용되고 있다. (관련 글)

텔레그램 로봇 - telegram-cli 버전

텔레그램 로봇 API가 공식적으로 발표되기 전에 만든 로봇.

k-최근접 이웃 알고리즘 구현

서강대학교 수학과 김종락 교수의 ‘기계학습’ 강의를 듣고 배운 것을 토대로 구현해 본 것. 비교적 간단한 알고리즘이다.

2013년 개인 프로젝트

제품 판매 관리·보고 프로그램

  • 개발환경: Clojure, Java
  • 주요기능: 상품관리, 구매자·판매자 관리, 판매행사 관리, 정기구독 관리, 판매 네트워크 시각화, 각종 통계 산출, 차트 생성, MS-word(docx) 보고서 생성, 자료 암호화 처리 등

OpenGL 비트맵 한글 폰트 출력기

  • 개발환경: Clojure, OpenGL
  • 주요기능: 초성, 중성, 종성을 분리 출력하여 조합하는 방식으로 비트맵 한글 폰트 출력, 한국어 입력기 오토마타
  • GitHub: https://github.com/bakyeono/bitmap-font

Clojure용 범용 MS-Word 문서 출력 라이브러리

주로 사용되는 기능 위주로 추린, MS-Word(docx) 문서를 생성하는 라이브러리. 완성하지 못했다.

2012년 개인 프로젝트

GUI 프레임워크 데모

도트홀릭 - 네모네모로직 게임

하루만에 만든 게임.

Clojure 테트리스

Clojure를 배우고 처음 만들어 본 프로그램. 함수형 프로그래밍으로 제작한 테트리스.

2011년 개인 프로젝트

롤플레잉 게임 엔진 데모

ASCII 팩맨

Unix IPC 통신을 학습하면서 만든 3인용 멀티플레이어 게임

2009년 개인 프로젝트

SDL 테트리스

C++을 배운 뒤 만들어 본 테트리스

제노사이드 한국어 패치

SF 로그라이크 게임인 제노사이드의 한국어화 패치. 게임 내 모든 데이터를 꼼꼼하게 번역했다.